신간안내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

위닝북스(시너지북)_유영희

16,000원

 

감정을 다스리면

내안의 진짜 마음이 보인다!

 

나는 왜 사소한 일에 화가 날까?

누구나 화가 나서 크게 다툰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작 싸움이 왜 일어난 건지 돌아보면 기억이 잘 나지 않을 때가 있다. 아주 사소하고 작은 문제였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고, 진심은 그게 아닌데도 막상 화가 나면 상대에게 상처가 되는 말들을 퍼붓는다. 그리고 돌아서면 후회한다. 반성하면서 죄책감이 드는데, 이런 일이 반복되면 자책하게 되어 점점 자존감이 떨어지게 된다. ‘를 조절하지 못해 자존감까지 떨어뜨리는 것이다.

사람의 감정은 크게 다섯 가지 기쁨, 슬픔, 두려움, 열등감, 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에서는 화는 단순히 우리가 가진 감정의 하나이며, 무작정 감정을 참는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화도 똑똑하게 내야 한다는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의 저자 유영희는 20년 넘게 수학 교습소를 운영한 선생님으로서 학부모 상담을 통해 감정코치로 거듭난 실전에 강한 감정코치 전문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화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화가 나쁘다고 하는 것은 화가 난 상대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한다거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 상대에게 큰 상처를 입히기 때문이며,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길러서 화를 적절하게 내면 오히려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에는 감정이 생기는 원인과 그 감정을 너무 과하게 표현하거나 억제할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실생활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감정 조절 방법을 담고 있다. ‘나의 감정은 나의 것!’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의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똑똑하게 드러내 보자.

 

감정 들여다보기 연습

살다 보면 사소한 일로도 울컥하기도 하고, 화가 날 때가 있다. 똑같은 일에도 상황마다 사람마다 반응도 각기 다르다. 짜증이나 화를 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슬픔에 빠지는 사람도 있고, 통증이나 우울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문제는 이런 순간적이고 충동적인 기분이 거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자신도 모르게 더 큰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기분에 휩싸이는 순간, 그 기분에 자꾸만 휘둘리게 된다. 이것은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다스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 같은 현상을 중지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바로 감정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의 저자 유영희는 자신의 사춘기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자신의 내면을 먼저 들여다보기 시작했다고 한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야 상대의 마음 또한 헤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감정을 들여다보는 연습을 통해 저자는 내면의 아이를 만났다고 한다. 내면의 아이에게 다가가 먼저 말을 걸어보고, 어디가 아픈지 무엇이 두렵고 힘이 든 건지 알아봐 주는 것으로 내 안의 나를 위로해 줄 수 있다고 한다. 그것이 바로 감정을 들여다보는 첫 번째 방법이다.

저자는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알게 된 후 감정의 주인이 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마음 역시 진심으로 보듬어줄 수 있는 부모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 그 경험을 고스란히 담은 책이 바로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 이 책을 통해 내 안의 진짜 나를 찾아보고, 감정에 휘둘리는 내가 아닌 진짜 감정의 주인이 되어보길 바란다.

 

 

아이들이 성장하는 속도에 맞춰 부모도 함께 마음의 성숙 단계가 올라가야 한다. 부모가 함께 자란다는 것은 아이를 진심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뜻이다. 아이의 감정을 함께 느끼고, 공감해 주고,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_(25)

 

세상 어디에서도 행복이란 것은 찾을 수가 없다. 형태가 없기 때문이다. 행복은 평범한 일상에서 작은 일에 감사하고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만 머무른다. 만약 행복하지 못하다고 생각된다면 당신 주변 사람들을 먼저 칭찬하고 사랑을 베풀어 보라. 행복은 부메랑과 같아서 나에게 되돌아온다. _(66)

 

화도 습관적으로 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을 자세히 들여다본 적이 있는가? 얼굴에 나 화 잘 내는 사람이라고 쓰여 있지 않은데도 어쩐지 가까이 다가가기 불편한 외모를 지니고 있다. 습관이 성격이 되어 그 사람도 모르는 사이에 얼굴에 성격이 그대로 드러나게 된 것이다. _(106)

 

무엇이 나를 화나게 하는지 아는 것만큼 내 안에 있는 화를 잘 다스릴 수 있는 길은 없다. 또 내가 옳다고 생각하면 내가 받는 대우가 부당하게 느껴질 것이다. 화를 내고는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시간이 흐르면 잊어버리는 경우라면 분명히 화를 내지 않고도 충분히 의사소통이 될 만한 대체 방법이 당신 안에 있을 것이다. 무엇이 나를 화나게 하는지 이유를 내가 알아야 한다. 그리고 화는 나로 인한 것이라는 것도 함께 알아야 한다. _(125)

 

상대방이 어떤 일을 요청할 때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하고 싶지 않거나 할 수 없는 일임에도 거절하게 되면 부탁한 상대방이 싫어할까 봐 감정을 속이고 청을 들어준다. 이것이 착하지 않으면 인정받지 못한다는 강박관념이라는 것을 앞에서 언급했다. 이런 경우 겉으로는 착한 사람처럼 보일지 몰라도 당사자는 참고 인내하느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_(163)

 

누구나 자신의 감정을 선택할 수 있는 감정의 리모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사용지침서도 없어 사용하는 데 애를 먹거나, 포기해 버리거나, 아예 사용을 안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특히 감정 조절의 실패 원인을 외부에서 찾는다면 감정 리모컨을 내가 아닌 남의 손에 쥐어 주는 격이다. _(211)

 

과거의 내 모습과 현재의 내 모습을 알고 감정을 관찰하게 되면 분노를 느끼고 있음에도 멈추고,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모든 감정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 감정이 주체할 수 없이 솟구칠 때는 잠시 멈추고 관찰하면 이유를 찾을 수 있다. _(243)

 

진짜 행복은 내 마음속에 있다. 결코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들에 있는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불행도 어떠한 일들로 인해, 어떠한 상황들로 인해 일어나지 않는다. 행복과 불행은 내면의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 그런 선택권이 내 손안에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때다. _(301) 

 

유영희

 

 

수학 교습소 운영, 캘리그래피 강사, 감정 코치

자기계발 작가, 학부모 상담가, 동기부여가

 

대학에서 통계학을 전공하고 20년 넘게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학교와 공공기관 등에서 캘리 그래피 강좌를 진행하고 있는 캘리그래피 강사다.

선생님으로서 상담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계를 개선시켜 주었지만, 막상 저자는 자녀들과의 여러움을 겪고 있었다. 자녀 와의 힘든 시간들을 극복하기 위해 감정 코칭과 심리학을 공부 했고, KLC 한국 리더십센터에서 <코칭클리닉> 과정을 수료했다.

저자는 들여다보는 시간을 통해 가짜 마음 뒤에 숨겨진 진짜 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 후 캘리그래피와 강연을 통해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부모들에게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전수해 주고 있다. 캘리그래피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하면서 사춘기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활동도 하고 있다.

감정의 주인으로 살고 있다는 저자는 엄마가 건강해야 가족이 행복하고 나아가 행복한 사회가 된다는 웰니스맘(wellnessmom)의 가치를 전하는 멘토의 삶을 꿈꾼다.

저서로는 버킷리스트8, 미래일기, 또라이들의 전성시대등이 있다.

 

 

프롤로그 ……4

 

Part 1 아무리 노력해도 당신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

01 ‘가끔은 못난 내가 참을 수 없다 13

02 서툰 감정표현에 길을 잃은 사람들 20

03 ‘착한 사람 콤플렉스불행의 씨앗이다 27

04 나는 분노조절 장애였다 35

05 내 마음이 늘 가난한 이유 43

06 내면의 불행한 아이를 들여다보라 50

07 행복하지 못한 사람들의 공통점 57

08 더 이상 착하게만 살지 말자 64

09 당신이 힘든 이유는 감정때문이다 71

 

Part 2 화내는 것도 습관이다

01 나는 왜 분노조절이 안 될까? 83

02 화내는 것도 습관이다 91

03 나는 왜 사소한 일에 화가 날까? 99

04 화내는 습관은 이다 107

05 분노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14

06 무엇이 우리를 나게 하는가? 122

07 감정 조절은 연습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 129

 

Part 3 모든 감정에는 이유가 있다

01 왜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한가? 141

02 지금 당장 순간순간 느끼는 감정에 솔직해져라 148

03 왜 불안감을 느끼는가? 155

04 좀 더 나에게 솔직해지자 163

05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해 주기 171

06 화가 나는 데는 이유가 있다 178

07 끝없이 죄책감을 느끼는 이유 186

08 감정에는 좋고 나쁜 것이 없다 193

09 감정은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을 알려 주는 단서다 201

 

Part 4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7가지 방법

01 감정 리모컨 찾아내기 211

02 화를 표현하는 방법 연습하기 219

03 내가 무조건 옳다는 생각을 버리기 228

04 생각한 뒤 말하기 235

05 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 243

06 감정이 진정된 뒤 속마음 표현하기 251

07 분노에 반응하는 방법 바꾸기 258

 

Part 5 감정을 다스리면 인생이 달라진다

01 행복한 감정이 인생의 행복을 결정한다 269

02 감정을 다스리면 인생이 달라진다 276

03 감정의 주인으로 살아가라 283

04 지금부터라도 감정표현 방법을 제대로 배우자 290

05 진짜 내 마음이 원하는 것에 귀를 기울여라 297

06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려라 304

07 나답게 살아갈 용기를 가져라 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