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오늘 더 행복해지는 연습

위닝북스(시너지북)_정자영

16,000원

 

꿈을 찾아

어제보다 행복한 오늘을 살다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나를 먼저 찾아라!

우리는 누구나 대단한 존재다. 그런데 정작 본인은 모른 채 살아간다. 불현 듯 이런 걸 해 보면 어떨까하고 좋은 생각이 뇌리를 스쳐 지나갈 때가 있다. 상상에 빠져들면서 내 마음대로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본다. ‘이거 잘만 하면 성공하겠는데?’ 심장이 두근두근 뛰기도 한다. 상상 속에서의 나는 열정 가득한 모습으로 하고자 하는 일을 망설임 없이 결정하고 몰두하는 커다란 존재가 되어 있다.

괜히 해보겠다고 했다가 남들이 비웃는 거 아냐?’

상상을 마치고 나면 괜스레 부끄럽고 조심스러워진 내 모습과 마주한다. 현실의 나는 용기 없고 희망 없이 살아가는 작은 존재일 뿐이다. 그래서인지 항상 그 자리에 머물러있는 모습이다. 하고 싶은 게 생겼어도 다른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하면 어떡하지?’, ‘내가 그런 걸 할 수 있겠어?’하는 불안감이 엄습한다. 대단한 능력을 가진 자신을 스스로가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상상 속의 모습이 진짜 나의 모습일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공무원이자 행복 메신저인 정자영은 오늘 더 행복해지는 연습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나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며 살 때가 많다. 그러나 이런 삶을 사는 것은 자신을 억압하고 심리적으로 압박을 주어 결국 우리를 행복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다.”

행복은 내 안에 있다. 진짜 나를 찾아야 그 안에서 나의 참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얼마나 대단한 능력을 지녔는지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가짜의 나를 깨고 진짜 나를 찾아낼 때 비로소 어제보다 오늘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진짜 내가 행복해지는 연습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변화 없이 제자리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다. 이는 고여 있는 물과 같기 때문에 반복적이고 똑같은 일상에서 행복을 찾기란 쉽지 않다. 지금의 삶도 중요하지만,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을 뛰어넘어야 한다. 또 다른 나의 능력을 시험해 보는 것도 삶을 행복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의 하나다.

서울 중랑구청에서 재직 중인 이 책의 저자 역시 늘 비슷한 일상을 보냈다. 30년이 넘은 공무원으로서의 삶과 두 아이를 키운 엄마로서의 삶을 지냈다. 늘 똑같은 일상 속에서 인생의 큰 어려움을 맞게 되었고, 그 후 시련을 극복하고자 이전에 조금씩 읽어왔던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했다. 책 읽기와 각종 강의 듣기에 몰두하고 인생의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깊은 성찰을 한 결과,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행복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지금 이 순간에 누려야 한다는 진실을 깨닫게 된 것이다. 저자는 그 깨달음을 많은 이들과 나누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저자의 본명은 정영자. ‘정자영이라는 필명은 인생 2막을 뒤집어서 살고자 하는 저자의 의지를 담아 지은 것이다. 그러한 의지로 써내려간 이 책에는 퇴직을 앞두고 새로운 인생을 개척해 성공적인 변화를 이루고, 행복메신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인생의 변화가 어떻게 행복을 가져다주는지, 진짜 내가 원하는 행복은 무엇인지 오늘 더 행복해지는 연습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되고 싶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행복할 수 있다. 살아가는 일에 급급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당신의 꿈, 당신이 진정으로 가고 싶었던 그 길을 도전해 봐야 할 때다. 그 길에는 누구의 의견도 필요치 않다. 오직 당신만이 그 답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_(19)

 

시작은 나이가 아니라 행동이라는 말이 있다. 과거는 흘러가 버렸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과거는 어제의 오늘이었고 미래는 다가올 내일이다. 오늘, 지금 무언가 하고 있다면 과거에도 미래에도 당신은 무언가를 한 것이다. 당신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일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앞이 전혀 보이지 않던 상황에서도 살아나온 과거의 경험을 떠올려서 다시 시작해 보자. _(69)

 

그 누구도 아닌 나를 가장 먼저 사랑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채야 했다. 아침에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 아니, 자면서도 나를 돌보는 것도 나 자신이요, 나를 가장 사랑하는 것도 나 자신이다. 다만 그것을 느끼지 못하며 살아왔을 뿐이다. _(116)

 

우리는 살아가면서 알게 모르게 내 생각보다는 상대방의 생각에 초점을 맞추고 내 자신의 눈치가 아닌 다른 사람 눈치만 보기에 바쁘다. 그래서 세상살이는 늘 고달프다. 오히려 우리가 어렸을 때는 자기만 생각했는데, 점점 배려라는 이름으로 남의 눈치를 보게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_(127)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주변 사람들과 부딪히는 온갖 일들을 경험해야 하고 헤쳐 나가야 한다. 이때 남들이 쏟아내는 비판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 쓸데없이 에너지를 낭비하거나 인생을 포기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세상이 어떻게 생각하든 무슨말을 하든 상관하지 않고 오직 자기의 꿈과 신념에 따른다면, 쏟아지는 비판에 대해서도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다. _(158)

 

작은 일들에도 나의 옆에서 함께 웃어 주며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니 행복하다. 여러 사람과 어울려 지내다 보면 더 많은 이야기가 생기고, 그것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함께 추억을 쌓기도 한다. _(204)

 

우리는 가끔 기적을 바란다. 엄마들은 공부 못하는 아이가 명문대에 합격하게 해달라고 대구에 있는 삿갓(건들)바위까지 올라가 기도를 한다. 어떤 학생은 프랑스의 수도를 쓰라는 시험문제의 답을 런던으로 써놓고 제발 프랑스의 수도가 런던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 이는 진정한 의미의 기도가 아니다. 우연히 찾아올 기적을 바라는 헛된 꿈인 것이다._(243)

 

우리는 젊은 날 치열하게 살아왔다. 가족들을 위하고 직장에 충실하며 정직하게 살아왔다. 그렇게 30대를 보내고 40대를 보냈다. 행복을 생각할 겨를도 없이 달려왔다. 지금부터라도 돌아보자. 행복의 의미를 되새겨 보자. _(301)

 

 

정자영

 

공무원, 친절 강사, 동기부여가

자기계발 작가, 행복 메신저

 

서울 중랑구청에서 재직 중인 공무원이자 행복 메신저다.

작가 정자영의 본명은 정영자. 인생 2막을 뒤집어 살고자 하는 마음으로 정자영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30년이 넘은 공무원으로서의 삶과 두 아이를 키운 엄마로서의 삶을 지낸 저자는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인생의 큰 어려움을 맞게 된다. 그 후 시련을 극복하고자 이전에 조금씩 읽어왔던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했다. 바쁜 직장생활을 하는 동안 틈틈이 장르를 가리지 않고 책 읽기와 각종 강의 듣기에 몰두한 결과, 답을 찾을 수 있었다.

퇴직을 앞둔 저자는 인생의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깊은 성찰을 한 후, 행복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지금 이 순간에 누려야 한다는 진실을 알게 된다. 그 깨달음을 혼자만 간직하지 않고 많은 이들과 나누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저자는 직장 내에서 친절 교육 강사로 활동했으며, ‘농수산물 원산지교육 등의 다양한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길을 찾아 100세 시대의 인생 2막을, 행복 메신저로서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자 한다.

현재 블로그 정자영 행복연구소를 운영 중이며, 저서로는 버킷리스트 8, 또라이들의 전성시대등이 있다.

 

 

프롤로그 ……4

 

Part 1 - 가슴 뛰게 하는 꿈을 찾아라

01 꿈을 가지는 순간, 인생이 달라진다 015

02 당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일은 무엇인가? 020

03 조금 늦어도 괜찮다, 나만의 길을 가라 027

04 내 꿈의 주인은 정말 나인가? 032

05 심장을 뒤흔드는 빅피처를 그려라 039

06 자기 삶의 혁명가는 자기 자신이다 044

07 이제 다시 시작이다 050

08 진짜 인생은 지금부터다 057

 

Part 2 공부- 진짜 공부를 시작하라

01 지금 늦었다고? 가장 빠른 시간이다 065

02 나이 들어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다 071

03 인생 후반기, 진짜 공부를 시작하라 076

04 자기계발서에 인생의 답이 있다 082

05 퇴근 후, 1시간만 투자하라 089

06 배움을 영순위에 놓아라 094

07 진검승부에서 선택과 집중하라 100

08 인생 이모작, 지금부터 준비하라 106

 

Part 3 주도적 인생- 휘둘리지 않는 인생을 살아가라

01 먼저, 나부터 사랑하라 115

02 혼자 있는 시간을 즐겨라 121

03 다른 사람 눈치 보지 말고 이기적으로 살아라 127

04 타인에게 휘둘리지 말고 내 인생을 살아가라 133

05 그 누구라도 나를 함부로 대하지 않게 하라 140

06 왜 내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는가 148

07 너만의 인생을 살아라 154

 

Part 4 관계- 최고의 가치는 사람이다

01 혼자 행복해질 수는 없다 163

02 나의 관점을 버리고 상대의 관점에서 생각하라 168

03 사람과 싸우지 말고 문제와 싸워라 174

04 너 때문이 아니라 나 때문이다 180

05 사람 공부를 해야 하는 진짜 이유 186

06 가장 즐거운 것은 인간관계다 192

07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196

08 결국은 사람이 답이다 202

 

Part 5 성장 - 배우고 가르치고 사랑하라

01 제자리에 서 있는 인생이 되지 마라 209

02 실패하며 배우는 것들 215

03 기적은 스스로 찾아오지 않는다 223

04 2의 인생, 현역이 답이다 229

05 행복하게 나이 드는 법 234

06 배우고 가르치고 사랑하라 241

07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라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