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10년차 직장인 은퇴 공부법

위닝북스(시너지북)_김진형

16,000원

 

은퇴는 새로운 삶의 시작이다

회사의 미래가 아닌 나의 미래를 기획하라!

 

입사하는 순간부터 예비은퇴자다

사회의 어떤 조직에 속해있든 그곳을 떠날 시점이 온다. 이를 은퇴라고 부른다. 사회의 은퇴 시스템은 거의 60세에 맞춰있다. 우리도 보통 60세가 되면 일을 접고 은퇴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100세 시대를 살고 있다. 사회 시스템은 기대수명을 따라잡지 못하고, 우리는 오래 사는 리스크에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다. 제대로 은퇴를 준비하지 못한다면 지금까지 살아온 날의 두 배 가까이 되는 시간을 아주 힘겹게 살아야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은퇴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회사에서 받는 월급으로는 지금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에도 급급하다. 먼 미래를 위해 준비할 여력도 없는 것이 오늘날 직장인의 현실이다. 매달 들어오는 월급으로 카드 값, 방세, 공과금, 보험금 등을 내며 살아간다. 그래서 월급을 마약이라고도 하며, 월급날 들어왔다 스치는 사이버 머니라고도 부른다. 그 월급을 받기 위해 우리는 취업을 준비하고, 더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이직을 준비하기도 한다. 하지만 월급을 너무 믿어선 안 된다. 월급 이외의 대안이 없다면 노후는 최악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10년 차 직장인 은퇴 공부법의 저자 김진형은 현재의 시스템에 맞춰 살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들에게 지금부터 당장 은퇴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단순히 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 회사가 아닌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일을 찾아 평생직업으로 은퇴 후의 삶을 개척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직장을 다닐 때야말로 평생직업을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말한다. 은퇴를 준비하기 위한 정거장으로 직장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10년 차 직장인 은퇴 공부법은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은퇴 전략이 담겨 있다. 입사하는 순간부터 예비은퇴자가 되는 직장인들에게 회사가 아닌 자신의 미래를 위한 현명한 은퇴 공부법을 제시해 주는 가장 현실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당신의 은퇴는 부모세대와 다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하게 된 것은 5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산업화가 진행되고 이전의 농사짓던 시절보다 풍족했기에 직장생활을 최고로 쳐줬던 것이다. IMF 이전에 정년퇴직한 세대는 가장 풍족한 시기를 누리던 세대였을 뿐이지 표준이 아니다. 가장 좋았을 때만 놓고 비교하며 회사가 노후를 책임져줄 거라 기대하진 말아야 한다.

회사가 노년은커녕 정년을 보장해 줄지도 의문이다. 언제 직장에서 내쳐질지 모르는 불안함 속에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저자도 마찬가지였다. 현재는 은퇴코칭연구소 대표이자 진로 코치를 하며 많은 사람들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고 있지만, 처음엔 그저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첫 직장에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큰 기업의 개발자로 입사했다. 몸과 마음을 바쳐 일했지만, 회사는 경영난이 찾아오자 대대적인 감원을 단행했다. 저자는 언제 해고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스스로 회사를 그만 두었다. 그때가 28세였다. 회사가 모든 것을 책임져줄 것이라 믿고 열심히 일한 만큼 배신감도 컸다. 퇴사 이후 저자는 자신을 위한 삶을 살고자 결심했고,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자신만의 새로운 인생을 그려나갈 수 있었다. 저자는 불안한 미래가 걱정스러운 직장인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 마음을 담은 책, 10년 차 직장인 은퇴 공부법을 통해 모든 직장인이 회사가 아닌 자신의 삶과 행복한 미래를 위한 은퇴준비를 할 수 있길 바란다.

 

 

일이 바닥이라고 해서 당신이 바닥이 된 것일까? 그렇지 않다. 일은 일일 뿐이고 당신은 여전히 당신이다. 경험의 깊이가 한층 깊어진 것이고, 당신의 다양성이 강화된 것이다. 지금까지의 사회경험에 더해서 바닥까지 경험해 보았다면 당신은 위아래로 훨씬 자유로워질 것이다. 이제 새롭게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_(26)

 

누군가 이렇게 말했다. “월급은 마약이다.” 직장인에게 월급은 마약과 같다. 여자에게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월급을 너무 믿어선 안 된다. 월급 이외의 대안이 없으면 노후는 겨우 생존하는 것으로 전부가 돼 버린다. _(76)

 

현재 우리 사회는 모든 시스템이 60세에 맞추어져 있다. 그래서 우리의 사고방식도 60세가 되면 일을 접고 은퇴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요즘엔 환갑잔치도 안 하는 추세다. 그만큼 젊고 건강한 60세 노인이 많다. 60세라면 노인이 아닌 중년으로 봐야 한다. 100세 시대니 말이다. 적어도 수십 년의 앞날을 준비해야 한다. _(127)

 

끔찍한 가난을 극복했거나 장애를 극복해 성공한 경우는 큰 공감과 감동을 준다.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수록 대중들에게 동기부여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겪은 최악의 상황을 감추지 말고 드러내라. 무엇이든지 대중의 공감을 얻을 수 있고 가슴을 뛰게 하는 것이면 가치가 있다._(154)

 

바로 지금이 우리의 빅픽처를 그려볼 때다. 지난 시간의 조각들과 자신의 미래를 모아 큰 그림을 완성시켜야 한다. 그 과정에 부족한 것들만 앞으로 채워나가면 당신의 그림이 완성될 것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빅픽처가 없다는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재료가 널려 있다고 한들 엮지 않으면 작품이 완성될 수 없다. _(194)

 

회사를 위한 것이 아닌 나의 인생을 위한 목표라고 생각하면 덜 힘들다. 나와 내 가족을 위한 미래를 그려라. 행복한 인생을 누려야 한다. 당신에게는 그럴 자격이 충분히 있다. 구체적인 미래를 그려놓으면 그 단계대로 실천하고 실현해 나갈 수 있다. 회사의 미래가 아닌 나의 미래를 계획하라. 그 과정은 회사 일과는 다른 즐거운 경험이다._(219)

 

이제 은퇴라는 것을 다시 정의해야 한다. 새로운 일을 위한 전환점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직장생활은 은퇴준비를 위한 정거장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직장에 몸담고 있는 동안 최대한 경영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내가 기업을 경영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와 실력, 그리고 인간관계를 구축해 놓아야 한다. 월급이 아니라 비전을 보고 1인 기업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임하자. _(254)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방안은 없다. 누군가는 버티고 누군가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너무 심각해진 양극화가 평준화를 원하지 않는다. 국가조차 뾰족한 방안이 없다. 스스로의 힘으로 이겨내야 한다. 너무 늦지 않게 시작하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_(291)

 

 

김진형

 

은퇴코칭연구소 대표

국제강사협회 정회원, 진로 코치

1인 기업 컨설턴트, 자기계발 작가, 과학 강사

 

불안한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은퇴설계 컨설턴트다. 인하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고 팬택, 디오텍 등에서 10년가량 근무했다. 책과는 거리가 먼 20대를 보냈으나, 퇴직 후 아이들에게 과학을 가르치며 전략적 독서와 책 쓰기를 병행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힘겹게 취업난을 뚫고 입사한 첫 직장에서 28세에 희망퇴직했다. 아이를 낳고 31세에 같은 회사에 재입사했지만 35세에 퇴사했다. 정시 퇴근이 어려운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와 육아를 병행하다 보니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없었고, 개발자로서의 미래도 불확실해 보였다. 그 후로 가족의 행복과 병행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이것저것 도전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자신만의 해답을 얻게 되어 새로운 인생을 그려나갈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하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고민을 안고 산다. 저자는 그들에게 삶과 일의 조화를 만들어 가며 얻은 깨달음을 전해 주고자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현재는 은퇴코칭연구소를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보물지도 6, 또라이들의 전성시대등이 있다.

 

 

 

프롤로그 ……4

 

CHAPTER1_ 앞으로 30년 어떻게 살 것인가?

01 앞으로 30년 어떻게 살 것인가? 15

02 지금까지는 워밍업이었다 21

03 우리가 경험한 적 없는 심각한 상황이 온다 27

04 연금이 안전지대는 아니다 33

05 2의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40

06 사원도 임원도 언젠가는 은퇴한다 47

07 은퇴는 준비되지 않았을 때 찾아온다 53

08 나의 은퇴준비는 몇 점인가? 61

 

CHAPTER2_ 당신의 은퇴는 부모세대와 다르다

01 노후준비는 누가 대신해 주지 않는다 71

02 자녀교육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라 77

03 회사는 당신의 노후를 책임지지 않는다 83

04 오래 사는 리스크에 대비하라 90

05 자녀의 인생을 책임지려고 하지 마라 97

06 절대 내 집 마련에 올인하지 마라 103

07 당신의 은퇴는 부모세대와 다르다 110

08 이제 노후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116

 

CHAPTER3_ 10년 차부터 준비해야 할 8가지 은퇴대책

01 재테크보다 재취업을 먼저 생각하라 125

02 , 건강, 일에 대한 인생설계를 하라 131

03 내 이름으로 된 책을 출간하라 138

04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145

05 나만의 지식과 경험을 상품화하라 152

06 자신만의 직업을 창조하라 159

07 다양한 수입파이프를 만들어라 165

08 배우고 실천하고 사업으로 만들어라 172

 

CHAPTER4_ 은퇴 5년 전이 골든타임이다

01 TV를 버리고 자기계발서를 읽어라 181

02 인생 2, 직장 다닐 때 준비해라 188

03 은퇴 후 빅피처를 그려라 194

04 직위를 버리고 바닥부터 배워라 200

05 퇴근 후 자기계발에 목숨 걸어라 206

06 회사의 미래가 아닌 나의 미래를 기획하라 213

07 이젠 저축이 아니라 자기계발이다 220

08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다시 태어나라 227

09 회사형 인간에서 벗어나라 233

 

CHAPTER5_ 후반 인생, 평생직업이 답이다

01 후반 인생, 평생직업이 답이다 243

02 지금은 모두가 예비 은퇴자249

03 행복한 은퇴 이 전부가 아니다 255

04 젊은 시절부터 몸값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라 261

05 당신에게 남겨진 10만 시간은 축복이다 267

06 100세 시대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천국이다 273

07 은퇴 후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280

08 30년 벌어서 60년을 먹고살아야 할 당신에게 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