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업무마감

* 시내 (서울/일산/파주)11:40
* 지방 (시내제외지역)16:00
* 택배 (서점제외배송)16:00
* 업무시간
09:00~18:00(토요일 휴무)

전화031.948.7049

팩스031.629.7045

1시간 만에 끝내는 책쓰기 수업

위닝북스(시너지북)_김도사

15,000원

 지금은 지식과 경험이 돈이 되는 시대다

책쓰기로 미래를 바꿔라!

 

5년 후 당신은 어떤 모습일까? 자신의 미래를 떠올렸을 때, 지금과 같거나 오히려 더 못한 생활을 하고 있다면 현재의 삶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증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는 잊고 미래를 눈 감은 채 현재를 살아간다. 때문에 오늘과 같은 내일이 오기 마련인 인생에 답답함만 토로한다.

하지만 이 책 1시간 만에 끝내는 책쓰기 수업의 저자인 김도사는 지금부터 책을 써서 인생 2막을 준비하라고 조언한다. 특히 회사에 다니는 중이라면 지금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에는 대한민국 No.1 책쓰기 코치가 전하는 코칭 비법으로 가득하다. 이제는 책쓰기로 지식과 경험, 메시지를 파는 시대다. 최소한만 일하고 경제적으로 자유를 얻는 비법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해 보자.

 

자신의 전문 분야를 파악하라!

보통 책을 써본 경험자, 잘나가는 저자들은 무엇을 쓸 것인가에 대해 고민한다. 그리고 그 고민의 답을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찾는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책을 쓸 때, 다양한 콘텐츠와 사례를 활용할 수 있어 더욱 설득력 있는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글을 쓸 때는 무엇보다 자신이 가장 잘 아는 분야를 찾아야 한다. 그래야 횡설수설하지 않고 독자들의 가슴을 파고드는 힘 있는 글을 쓸 수 있다. 따라서 당신의 전문 분야부터 파악하는 게 급선무다.

 

일단 쓰고 고민하라!

글을 쓸 때 소위 그 분이 오실 때까지 마냥 기다리는 사람은 아마추어다. 시간을 오래 끈다고 해서 좋은 글이 나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글쓰기를 좀 한다고 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무조건 써라!”라고 강조한다. 무조건 쓰다 보면 쓰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생각이 연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책쓰기의 원칙은 초고는 가볍게 쓰되, 퇴고는 진중히 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자. 이 세상에 위대한 글쓰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위대한 고쳐쓰기만 존재할 뿐이다.

 

책쓰기로 진짜 인생을 살아라!

책쓰기 방법만 알아도 미래의 삶이 변한다. 최소한만 일하고 경제적으로 자유를 얻는 비법은 책쓰기가 유일하다. 이제는 독서만 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없다. 하지만 자신의 이름으로 책 한 권을 펴낸다면 주위 사람들뿐 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책1시간 만에 끝내는 책쓰기 수업성공해서 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을 써야 성공한다의 보급판으로 책의 내용 가운데 가장 중요한 기획하기’, ‘초고 집필하기’, ‘출판 계약하기부분만을 따로 실었다. 저자의 소망처럼 가볍게 들고 다니며 무겁게 읽어보는 데 적절한 책이다.

더 이상 책쓰기를 미루지 말자. 당신이 세상에 태어난 소명을 깨닫고, 심장이 뛰는 진짜 인생을 살게 하는 시작점은 바로 책쓰기가 될 것이다. 책쓰기로 당신의 지식과 경험, 메시지를 팔아라. 그래야 당신의 미래가 바뀔 것이다!

 

직장인은 자신의 전문 분야의 책을 쓰는 것이 좋다. 지금 하고 있는 일과 꼭 해야 할 일, 좋아하는 취미와 관련된 주제를 잡아서 책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일 이러한 것들이 아닌 다른 소재를 선택하게 되면 책 출간의 기쁨이나 희열보다 (?)’를 보게 된다. _(13)

 

직장에 다니며 틈틈이 책 쓰기에 집중해야 했기 때문에 책을 쓰는 일은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 이쯤에서 직장인들을 위해 한 가지 충고할까 한다. 상사나 동료들로부터 쟤는 책 쓴다고 회사 일은 뒷전이야라는 말을 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의 특성상 자신은 하지 못하면서 남이 잘되려고 노력하는 꼴을 못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꾸 넘어지도록 태클을 걸게 된다. 가급적 책을 쓴다는 사실을 감추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자신의 이름이 퍼스널 브랜딩할 때까지 말이다. _(16)

 

, 당신도 무턱대고 무엇을 쓸 것인가, 고민하기보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서 지금 하고 있는 일, 가장 잘하는 일에 대해 고민하라. 전문 분야에 대한 책을 쓸 때 다양한 콘텐츠와 사례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_(18)

 

더군다나 요즘 같이 책을 읽지 않는 시대에는 책 제목 짓기는 전략 차원에서도 너무나 중요하다. 저자가 고군분투하며 쓴 원고를 온갖 고생해서 만들었지만 제목이 좋지 않아 시장에서 외면을 당한다면 저자나 출판사, 양질의 콘텐츠를 접하지 못하는 독자들 역시 손해이다. _(25)

 

책과 독자를 연결시켜 주는 것은 바로 제목이다. 제목에 그 책의 콘셉트가 드러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책이 많은 독자들에게 관심과 사랑받기 위해선 뭐니 뭐니 해도 제목이 임팩트가 강해야 한다. 그렇다면 제목을 정할 때 어떤 요소를 가미해야 할까? 다음 네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_(26~27)

 

하나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 여러 출판사들이 앞다투어 비슷한 제목의 책을 내놓는다. 이는 ‘2등 전략인 셈이다. 그러나 문제는 2등 전략을 취한 책에 대해 허술한 내용을 다부진 제목으로 포장했다.”라는 비난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왕이면 2등 전략을 취하기보다 자신의 책에 맞는 참신하면서도 임팩트 강한 제목을 짓는 것이 더 가치가 있다. _(29~30)

 

책을 쓰는 것은 집 짓는 것과 같다. 누구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것처럼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다. 하물며 개미도 집을 짓고, 거미도 집을 짓는다. 누구나 책을 쓸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문제는 집을 짓는 스킬이 없을 뿐이다. _(31)

 

초보 저자들은 처음 목차를 만들 때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그럴 땐 나처럼 각 장들이 따로 구분되도록 하되 전체 콘셉트로 봤을 때 각 장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_(35)

 

이처럼 복잡하게만 보이는 목차를 쪼개서 보면 간단하게 느껴진다.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작가들이 이런 식으로 목차를 짠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렇게 목차를 짤 때 혼란스럽지 않고 쉬우면서도 간결하게 목차를 구성할 수 있다. _(36)

 

책 쓰기도 마찬가지다. 어떤 기획의도로 이러한 콘셉트와 주제로 책을 쓰고자 하는지, 예상 원고 내용, 저자 프로필, 타깃 독자층, 경쟁 도서, 집필 기간, 마케팅 전략까지 나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전체 얼개가 눈에 그려져 책 쓰기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_(43)

 

초고 집필까지 3개월 안에 마치는 것이 좋다. 그동안 내가 많은 책을 써본 경험상 초고 집필 기간이 3개월이 넘어서면 자신도 모르게 정체되기 때문이다. 처음에 가졌던 날이 섰던 각오는 서서히 무뎌져 책을 써야 할 이유보다 쓰지 않아도 되는 이유와 핑계를 찾게 된다는 말이다. _(52)

 

책을 쓸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책의 제목을 정한 뒤 목차 세우기이다. 여기서 제목은 곧 책의 메시지와 같다. 어떤 내용으로 쓰겠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와 함께 메시지를 작은 주제들로 여러 개 나누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목차의 순서를 정하고 이를 다듬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전체 작업의 절반은 끝난 것이나 다름없다. 왜냐하면 나머지는 제목과 목차에 맞게 자료를 수집 분류한 뒤 주제별로 하나하나 써나가면 된다. 그러면 실상 이는 보고서를 쓰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_(65)

 

독자들에게 감흥을 줄 수 있는 책을 쓰기 위해선 다른 저자의 책 혹은 신문이나 잡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콘텐츠와 사례를 확보해야 한다. 그 다음은 그것을 베끼고 훔쳐서 나만의 것으로 재가공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_(69)

 

글을 쓰는 사람은 항상 주변의 모든 이야깃거리들을 콘텐츠로 활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콘텐츠를 찾는 안테나를 활짝 열어놓아야 한다. 내 경험상 가장 가슴에 꽂히는 콘텐츠는 일상에 있다. 그래서 베스트셀러들을 보면 하나같이 어렵지 않은 일상적인 이야기 거리들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_(85)

 

책 쓰기에 있어 한 가지 변함없는 진리가 있다. 적게는 수십만 부에서 수백만 부가 팔리는 베스트셀러도 처음에는 형편없는 초고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부끄러운 초고가 없었다면 지금의 베스트셀러 역시 있을 수 없다. _(91)

 

베스트셀러일수록 뼈를 깎는 초고 수정의 과정을 거쳤다. 그래서 베스트셀러 작가들은 초고 수정을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수정할수록 원고의 질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귀찮고 힘들더라도 초고를 수정하는 데 있어 공을 들여야 한다. _(96)

 

무엇보다 고쳐쓰기의 효과에 대해 아는 사람은 첫 문장의 두려움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훨씬 덜하다. 또한 초고 쓰는 시간 역시 줄어든다. 부족한 부분을 나중에 고쳐 쓰는 노력으로 보완하기 때문이다. _(102)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들, 즉 유명세가 높은 작가일수록 초창기 출판사들로부터 보통 사람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거절을 당했다. 그럼에도 그들은 작가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고, 더욱 더 노력하고 도전했다. _(130)

 

 

 

 

김도사

#ABC엔터테인먼트 대표

#<한국책쓰기1인창업코칭협회> 대표

#<김도사수학> 대표원장 #자기주도학습 코치

#2012 고려대학교 멘토 #유튜브 크리에이터

#책쓰기 코치 #출판기획자

 

경기도 분당에서 <김도사수학> 학원을 운영하는 저자는 공부법과 성공학, 책쓰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넘사벽코치다. 22세부터 공부법과 성공 비결, 책 쓰는 법에 대해 연구해왔다. 그 결과 서른 후반에 백만장자가 되었으며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다. 최고의 내공과 넘치는 끼와 성실함, 뛰어난 재치와 입담으로 공부법, 성공학, 책쓰기 코치, 출판 기획의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자리에 올랐으며 지난 8년간 <한국책쓰기1인창업코칭협회>를 운영하면서 900명가량의 작가를 배출했다.

김도사라는 별명은 그에게 코칭받은 10대들이 성적을 올리거나 성인들이 단 몇 주에서 몇 달 만에 원고를 써내고 출판사와 계약에 성공하고 돈을 벌기 때문에 진짜 도사같다는 의미로 붙여준 이름이다. 지금도 성공해서 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을 써야 성공한다라는 모토로 평범한 사람들을 작가, 코치, 1인 창업가로 성장하도록 코칭하고 있다.

35세에 100권의 책을 펴내 2011<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을 수상했고, 2012<대한민국 신창조인 대상>, 2013<도전한국인 대상>, 2016<대한민국 최고기록인증>, 2017<대한민국 공감브랜드 혁신경영 대상>, <대한민국 미래경영 대상>,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브랜드 대상>, <코리아 혁신 대상>, <한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 2018<코리아 베스트 의정&미래를 여는 산업 대상>, <대한민국혁신대상 책쓰기 코칭 부문 대상>, <한국브랜드만족지수 교육(책쓰기 코칭) 부문 1>, <대한민국 브랜드 파워 대상 책쓰기 코칭 부문 대상>, <한국소비자평가 1위 책쓰기 코칭 부문 대상>, <머니투데이 브랜드파워 대상 책쓰기 코칭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초등공부, 읽기 쓰기가 전부다, 반 꼴찌, 신용불량자에서 페라리, 람보르기니 타게 된 비법, 가장 빨리 작가 되는 법200여 권이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김도사TV>를 운영하며 1인 크리에이터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프롤로그 4

 

CHAPTER 1 기획하기

01 무엇을 쓸 것인가? 13

02 독자가 원하는 것을 찾아라 19

03 책 제목이 바로 콘셉트다 24

04 책의 뼈대는 목차다 31

05 경쟁 도서 분석하기 37

06 출간 계획서쓰기 42

 

CHAPTER 2 초고 집필하기

01 집필 계획 세우기 49

02 첫 문장은 일단 쓰고 고민하라 55

03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62

04 선택과 집중하라 71

05 영감을 믿지 말고 콘텐츠 사냥꾼 되기 80

06 베스트셀러, 형편없는 초고에서 시작된다 91

07 초고 맛깔스럽게 수정하기 98

 

CHAPTER 3 출판사 계약하기

01 출간 제안서 작성하기 107

02 매력적인 저자 프로필 작성하기 111

03 원고에 맞는 출판사 선정하기 121

04 출판 계약 시 나만의 원칙 세우기 125

05 출판사의 거절을 거절하라 129

06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마케팅, 저자 특강 기획하기 136

07 언론사 적극 활용해 노출시키기 144